반응형
항공기 동체 착륙 시 EMAS의 역할
EMAS(Engineered Materials Arrestor System)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거나 제동 실패로 인해 위험에 처할 때, 동체의 속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충격 흡수 성능이 뛰어난 특수 소재로 제작된 구조물을 활주로 끝에 설치하여 항공기의 과도한 움직임을 억제하고 멈추게 합니다.
주요 특징
- 속도 감소 효과
EMAS는 항공기의 바퀴와 접촉하면서 에너지를 흡수하여 기체를 빠르게 멈추게 합니다. - 설치 위치
일반적으로 활주로 끝의 비상구역(RESA, Runway End Safety Area)에 설치됩니다. - 긴급 상황 대응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기 전 최후의 방어선 역할을 합니다.
EMAS의 필요성
- 활주로 길이가 짧거나 주변 지형이 제한적인 공항에서는 항공기의 안전 착륙을 돕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 널리 도입되어 항공기 사고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공항의 EMAS 설치 현황
EMAS 설치 공항
국내에서는 일부 공항에만 EMA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로 활주로 길이가 제한적인 지방 공항이나, 주변 환경이 위험한 공항이 우선 대상입니다.
대표적인 설치 공항:
- 김포국제공항
- 제주국제공항
설치가 안된 공항과 그 이유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주요 공항, 특히 인천국제공항과 같은 대형 공항에는 EMAS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활주로 길이 충족
대형 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 RESA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비용 문제
EMAS 설치에는 높은 비용이 소요되며, 공항의 구조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 운영 안전성
대형 공항은 최신 항공기 운항 시스템과 정밀한 관제 시스템으로 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대체 시설 및 시스템
EMAS가 설치되지 않은 공항에서는 다양한 대체 시설과 운영 시스템으로 안전을 보장합니다.
1. 활주로 끝 안전 구역 (RESA)
- EMAS 대신, 활주로 끝에 최소 90m 이상의 안전 구역을 확보하여 비상 착륙 시 충격을 완화합니다.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권고에 따라 대부분의 공항에서 운영 중입니다.
2. 정밀 관제 시스템
- 최첨단 항공 관제 시스템으로 항공기 이착륙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3. 활주로 마찰 증대 시스템
- 비상 상황에서도 항공기의 제동 거리를 줄이기 위해 활주로 표면 마찰력을 높이는 기술이 적용됩니다.
결론
EMAS는 활주로 이탈 사고를 방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입니다. 국내 공항에서도 점차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설치 여부는 공항 환경과 운영 비용, 기존 시설의 대체 가능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장기적으로는 항공 안전 강화를 위해 EMAS와 같은 첨단 안전 시스템의 설치와 활용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넥쏘 타고 떠나는 친환경 제주도 여행 (4) | 2024.12.28 |
---|---|
2024년 가을 전국 단풍 명소 완벽 가이드! 최고의 단풍 여행지를 만나보세요 (3) | 2024.10.25 |
2024년 10월 24일 핫한 국내 여행지 추천! 주말 여행 계획 세워보세요 (5) | 2024.10.24 |
2024년 하반기 인기 여행지 추천 – 국내 숨은 명소와 가을 단풍 여행 코스 TOP 10 (6) | 2024.10.19 |